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름철 영유아의 건강 관리 열 차단과 수분 공급

by 라윤슬 2023. 7. 7.

엄마와 아기




여름은 영유아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날씨입니다. 더운 기후와 높은 습도로 인해 영유아는 열사병, 탈수, 피부발진 등 여러 가지 건강 문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영유아의 건강을 관리하는 중요성과 열차단과 수분 공급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기, 체온 관리하기

 

더운 여름철에는 영유아의 체온이 과열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다음은 영유아의 체온을 관리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 옷차림: 영유아에게는 가벼운 옷과 통기성이 좋은 소재의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얇은 소재의 모자나 영유아용 선글라스도 햇볕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 야외 활동 시간: 가장 더운 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영유아를 직사광선 아래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에는 그늘에서의 야외 활동이 좋은 대안입니다.
- 물: 더운 여름에는 영유아가 자주 물을 마시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물은 체온을 조절하고 탈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꾸준한 수분 공급은 영유아의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합니다.

 

피부보호


자외선 차단은 영유아의 피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SPF 5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여 피부에 발라야 합니다. 노출되는 부위인 얼굴, 팔, 다리에 특히 신경 써야 합니다. 또 한 땀띠방지를 위하여 영유아의 땀이 나기 쉬운 부위에 파우더를 발라 땀띠방지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의류와 모자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피부를 추가로 보호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분 공급하기


여름철에는 영유아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다음은 영유아에게 수분을 공급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 수분 섭취량: 6개월 이상의 영유아는 하루에 약 1~1.5리터의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수분은 물뿐만 아니라 주스, 생과일, 스무디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당분이 많은 음료는 과도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습도 조절: 습도 조절은 영유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습기가 높은 여름철에는 제습기를 사용하고 건조한 날에는 가습기를 이용하여 영유아의 피부와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수분 보충: 여름철에는 영유아가 땀을 많이 흘리게 되므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영유아에게 자주 물을 제공하고, 특히 실내에서 활동할 때는 물병을 항상 가까이 두어야 합니다.

 

 

여름철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장소

여름철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물놀이장: 깨끗한 물놀이장에서 보호자와 함께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보호자는 항상 영유아를 감독하며, 미리 물 안전 수칙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2. 놀이터: 청결하고 안전한 놀이터에서 영유아가 자유롭게 뛰어놀며 체력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호자는 항상 영유아를 감독하며, 놀이터 안전 수칙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3. 공원: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원에서 체력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호자는 유독성 식물, 벌, 모기 등의 위험으로부터 영유아를 보호해야 합니다.
4. 실내 놀이터: 더위를 피하고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실내 놀이터도 안전한 놀이 장소입니다. 하지만, 복도나 계단등 안전한 장소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보호자는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도 영유아를 잘 보호해 주는 장소는 어디든 안전한 놀이장소입니다. 보호자는 여름철 더위로부터 영유아를 보호하기 위해 항상 영유아의 옷차림에 신경 쓰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결론


여름철에는 영유아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체온관리와 수분 공급에 특히 신경을 잘 써야 합니다. 체온관리를 위해 적절한 옷차림과 영유아의 야외 활동 시간을 조절하고, 수분 공급을 위해 충분한 물 섭취와 습도 조절을 실천해야 합니다. 또 한 제일 뜨거운 시간을 피하지 못하고 야외활동을 해야 할 경우에는 꼭 영유아가 피부화상을 입지 않도록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영유아의 건강은 우리 어른들의 최우선 과제이며, 이를 위해 올바른 건강관리 방법을 알아보고 적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