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름철 비염의 관리와 예방 및 조치 방법

by 라윤슬 2023. 7. 9.

비염환자의 필수 용품

 

 

비염

비염은 코의 점막이 알레르기물질, 환경오염, 진폐증, 감염 등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때 생기는 증상입니다. 코의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면 코의 내부 구조에 있는 혈관이 부풀어 오르고, 정상적인 숨쉬기 및 냄새를 맡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비염의 증상


비염의 증상은 코막힘, 재채기, 비강 가려움증, 코골이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잠을 잘 수 없고 집중력 저하, 피로감, 두통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비염의 치료 방법에는 약물치료, 면역치료, 알레르기원인제거(회피요법), 교정적 수술, 레이저 수술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약물치료와 알레르기원인제거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비염 예방을 위해선 먼지와 관련된 활동을 제한하고, 알레르기원으로 지친 신진대사에 좋은 식습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염의 주요 증상은 코막힘,  재채기, 비강 가려움증, 광대와 코의 차가움 또는 두통 등이 있습니다. 이 증상은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가끔은 심각한 우울증과 불안감, 불면증, 집중력 감퇴와 같은 문제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염에 의해 황사, 곰팡이, 고양이나 개와 같은 동물 알레르기, 화학물질, 담배 연기에 노출되면 관련 증상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은 조건부적으로 숨쉬기 어려움, 가슴 통증, 항진성 기침, 비전 안정성 감소등과 연관되는 소인성 질환 발생률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적절한 치료방법을 통해 조기에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염의 예방


비염은 완전히 치료될 수 없는 만성질환이지만,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원인을 피하거나 낮추고, 약물 치료를 통해 알레르기 반응을 차단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방지를 위해 담배와 같은 공해 원인을 피하거나, 가습과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공기질을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치료로 최대한 증상을 제어하려는 치료 방법이 있으며,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바람직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이 철저한 관리 하에 지속적으로 실시된 경우에는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염이 완전히 치유되지는 않으며, 적절한 조치를 취하거나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염의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의 치료 방법 몇 가지


비염을 예방하거나 완전히 치료하기는 어렵지만, 증상을 관리하고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알레르기 유발 원인 피하기 (회피요법)
가정에서는 먼지나 곰팡이 등을 청소해야 하며, 식품알레르기가 있다면 해당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식습관개선을 통해 치료합니다.

2.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나 데코미산과 같은 약물을 통해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주는 활성산소 종류 등도 효과를 보입니다.

 

3. 면역치료

면역요법, 면역치료는 최소 2년에서 3년간 진행되는 치료입니다. 먼저 피를 뽑아 알레르기원이 뭔지 검사를 합니다. 나온 알레르기원을 예방접종 주사처럼 몸에 주입하여 적응시키는 면역치료방법입니다. 주사요법과 약물요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수술 이전에 시도해 볼 법한 치료 방법입니다. 단점은 달에 한 번씩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는 것과 알레르기 원이 몸에 주입된 뒤 간헐적으로 알레르기 쇼크가 올 수 있으므로 치료당일과 다음날에는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3. 수술
수술은 비염이 심각할 때, 기관지가 염증으로 인해 찌꺼기나 침투한 외부물질이 배출되기 힘들 때 또는 적극적인 치료로 뚜렷한 효과가 없을 때 선택될 수 있습니다.

4. 공기질 개선
실내 활동 시 바람이 있는 곳으로 환기를 하거나, 공기청정기로 실내 공기를 정화해야 합니다.

 

 

결론


비염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니, 그 원인을 알아낸 후에 적절한 치료와 예방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염 증상으로 인해 생활이 저해될 경우, 전문의를 선정하여 적절한 치료 및 관리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