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름철 냉방병 주의사항 및 증상과 예방법

by 라윤슬 2023. 7. 12.

여름철 냉방병은 에어컨이나 지속적인 냉방 중인 장소에서 오랫동안 있거나, 실내와 실외의 기온 차가 큰 곳에서 갑자기 기온이 낮아지는 곳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냉방병의 증상


1. 두통, 어지러움: 급격한 온도 변화가 뇌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쳐 혈류가 억제될 수 있어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식은땀, 손발이 추워지는 증상: 급한 온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혈관 수축이 일어나면서 식은땀과 손발이 추워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3. 근육통: 혈관 수축으로 근육 내 혈류가 부족해져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구토, 설사: 급격한 온도 변화가 소화 기관이 둔해져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현기증, 실신: 혈압이 낮아져 현기증,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즉시 그 자리에서 휴식을 취하며 수분 공급을 하고, 환기를 시켜줘야 합니다. 필요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냉방 시설을 이용하실 때는 체온 조절을 위하여 겉옷을 챙겨 입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냉방병의 예방


여름철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냉방을 이용하는 장소에서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방지를 위해 냉방 시설의 온도와 풍속의 일정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2. 냉방 시설의 바람에 바로 노출되지 않도록 머리와 목 등 노출된 부위를 덮을 수 있는 모자나 스카프 등의 겉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냉난방 중인 실내에서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며, 가끔 일정시간 냉방을 끄고 적정 냉방온도를 유지하는 등 작은 관심을 가지세요.

4. 냉방 시설을 이용하거나 냉방 중인 실내에서 근무할 경우 냉방에 따라 체온조절에 유용하도록 얇은 옷을 여러 겹을 입도록 합니다.

5. 냉방 환경에서 규칙적인 수분 섭취로 체내 수분을 충분히 보존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증상이 나타날 경우


만약 냉방병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 냉방 시설에서 머무는 것을 멈추고, 상쾌한 실외로  나가세요.
2. 제때제때 휴식을 취하세요. 휴식 시간 동안, 체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거나 수분 공급과 함께 체온을 유지시키세요.
4. 옷을 입고 벗으며, 체온 조절을 하세요.
5. 냉방이나 에어컨의 온도와 바람의 강도를 확인하고, 조절해 보세요.
6 만약 심한 현기증, 구토, 실신 등이 일어난다면, 즉시 병원에 가보세요.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체력적으로도 힘든데 여름철 건강관리에도 늘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기타


냉방병 증상이 가벼울 경우, 집에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물, 미네랄워터, 이온음료, 오렌지 주스 등 수분이 풍부한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뜻한 녹차나 생강차 등도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현기증이나 두통이 심한 경우, 일시적으로 냉난방기를 멈추고 약간 따뜻한 곳으로 옮겨 체온을 안정시킵니다. 손발을 온수로 담그면 혈류를 움직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식은땀이 나서 손발이 차갑거나 추운 경우, 온도 조절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아주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심해진 경우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구토, 불안, 환각 등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필요한 알약이나 수액등을 통해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좋은 수면과 규칙적인 식습관, 적절한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 등은 언제나 건강유지를 위해 필요합니다. 냉방병 예방과 치료는 평소이 적극적인 건강관리에서 시작합니다.